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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용어

WWE(World Wrestling Entertainment)

by commandments 2024.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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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E(World Wrestling Entertainment)는 미국의 대표적인 프로레슬링 단체이자 미디어 기업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회사입니다. WWE는 프로레슬링을 기반으로 한 극적인 스토리텔링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하여, 다양한 경기, 스토리라인, 캐릭터를 통해 팬들에게 쇼를 제공합니다. WWE의 경기는 실전 스포츠라기보다는 각본이 있는 엔터테인먼트 쇼로, 경기 결과와 주요 장면이 미리 기획되고 연출됩니다.

 

1. WWE의 역사

WWE는 원래 1950년대에 빈스 맥마혼(Vince McMahon)의 아버지인 빈센트 제이 맥마혼(Vincent J. McMahon)이 설립한 캐피톨 레슬링 코퍼레이션(Capitol Wrestling Corporation)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963년, 이 회사는 월드 와이드 레슬링 페더레이션(WWWF)으로 명칭을 변경했고, 이후 월드 레슬링 페더레이션(WWF)으로 축소되었습니다.

 

1980년대 들어 빈스 맥마혼(아들)이 회사를 인수하고 나서, WWF는 전국적인 미디어 기업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1980년대 중반, 프로레슬링 스타인 헐크 호건(Hulk Hogan)을 앞세워 레슬매니아(WrestleMania)라는 대규모 레슬링 이벤트를 통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후 2002년에 현재의 이름인 WWE로 변경되었습니다.

 

 

2. WWE의 주요 프로그램

WWE는 다양한 TV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제작하며, 특히 주간 TV 프로그램과 연간 특별 이벤트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 WWE Raw

WWE Raw는 1993년부터 방송된 WWE의 주간 프로그램으로, 매주 월요일 밤에 생방송으로 진행됩니다. WWE의 메인 쇼 중 하나로, 최고 수준의 경기와 스토리라인이 전개됩니다.

2) WWE SmackDown

WWE SmackDown은 Raw와 함께 WWE를 대표하는 주간 프로그램으로, 매주 금요일 밤에 방송됩니다. Raw와는 다른 레슬러들이 중심이 되며, SmackDown만의 고유한 스토리라인이 진행됩니다.

3) WrestleMania

WrestleMania는 WWE의 최대 연간 이벤트로, 매년 봄에 개최됩니다. 1985년에 처음 시작된 WrestleMania는 "레슬링의 슈퍼볼"로 불리며, 전 세계 레슬링 팬들에게 가장 기대되는 행사입니다. 이 대회에서는 수개월에 걸친 주요 스토리라인의 결말이 펼쳐지며, 역대 레슬러들의 역사적인 경기가 이루어집니다.

4) Royal Rumble

Royal Rumble은 매년 1월에 열리는 WWE의 인기 있는 페이퍼뷰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이 대회의 주요 경기인 "로얄럼블 매치"는 30명의 레슬러가 1분 간격으로 차례로 등장해 마지막 한 명만 남을 때까지 싸우는 독특한 형식의 경기입니다.

5) SummerSlam

SummerSlam은 WWE의 또 다른 대형 페이퍼뷰 이벤트로, 매년 여름에 열립니다. WrestleMania와 마찬가지로 주요 스토리라인이 이 대회를 통해 정점에 이르며, 중요한 타이틀 매치가 열립니다.

 

 

3. WWE의 주요 레슬러들

WWE는 수십 년간 수많은 인기 레슬러들을 배출했으며, 이들 중 일부는 레슬링 역사의 전설로 남아 있습니다.

  • 헐크 호건(Hulk Hogan): 1980년대 WWE를 상징하는 인물로, 그의 등장과 함께 프로레슬링이 대중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 더 락(The Rock, 드웨인 존슨):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 WWE의 대표적인 레슬러이자, 이후 할리우드 배우로 대성공을 거둔 인물입니다.
  • 스톤 콜드 스티브 오스틴(Stone Cold Steve Austin): 1990년대 WWE의 "Attitude Era"를 대표하는 인물로, 반항적이고 과감한 캐릭터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 언더테이커(The Undertaker): 30년 이상 WWE에서 활약하며 전설적인 존재로 자리 잡은 레슬러로, 그의 "레슬매니아" 무패 기록은 유명합니다.
  • 존 시나(John Cena): 2000년대 중반부터 WWE의 얼굴로 활동하며, 많은 타이틀을 획득한 WWE의 대표적인 스타입니다.

 

4. WWE의 비즈니스 모델

WWE는 단순히 레슬링 경기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서 다양한 사업 모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미디어 사업

WWE는 전 세계 수많은 나라에서 방송되며, 여러 미디어 플랫폼에서 프로레슬링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WWE는 TV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WWE 네트워크라는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경기와 독점 콘텐츠를 팬들에게 제공해 왔습니다. 2021년에는 피콕(Peacock)이라는 스트리밍 서비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WWE 네트워크 콘텐츠를 피콕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라이브 이벤트

WWE는 미국과 전 세계에서 정기적으로 라이브 투어를 개최하여 팬들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유지합니다. 주요 페이퍼뷰 이벤트와 주간 TV 쇼 외에도, 연중 내내 다양한 현장 이벤트가 열립니다.

3) 상품 판매

WWE는 자사 레슬러들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합니다. 의류, 액세서리, 장난감, 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상품군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5. WWE의 영향

WWE는 단순한 스포츠가 아닌, 스포츠 엔터테인먼트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습니다. 스토리텔링, 캐릭터 개발, 그리고 극적인 경기 연출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WWE는 또한 미디어와 대중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레슬러들이 영화, TV 쇼, 광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WWE는 여전히 프로레슬링 산업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기업으로, 그 인기와 영향력은 중단 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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