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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용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by commandments 2024.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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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은 프로그램을 객체라는 기본 단위로 구성하여 개발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입니다. OOP는 코드의 재사용성, 유지보수성, 확장성을 높여주는 장점이 있어, 현대의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C++, 자바, 파이썬, C# 등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언어들입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1. 객체(Object)
    • 객체는 데이터(속성, 속성값)와 행동(메서드)을 갖춘 독립적인 단위입니다.
    • 현실 세계의 사물을 추상화한 개념으로,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객체는 색상, 모델, 제조사와 같은 속성(데이터)과 주행, 정지와 같은 동작(메서드)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클래스(Class)
    • 클래스는 객체를 정의하는 청사진(틀)입니다. 객체는 클래스를 통해 만들어집니다.
    •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과 행동을 미리 정의하고, 이 클래스를 기반으로 여러 객체를 생성합니다.
    •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클래스는 여러 객체(구체적인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설계도입니다.
  3. 속성(Attributes)
    • 속성은 객체가 가지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속성은 클래스 내부에서 정의되며, 객체마다 다른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자동차 객체의 속성으로는 색상, 모델, 연료 등이 있습니다.
  4. 메서드(Methods)
    • 메서드는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행동)을 의미합니다. 메서드는 클래스에 정의되며, 객체가 이 메서드를 통해 동작을 수행합니다.
    • 예를 들어, 자동차 클래스에 있는 drive() 메서드는 자동차 객체가 주행하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객체지향의 4가지 주요 특징

  1. 캡슐화(Encapsulation)
    • 캡슐화는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데이터는 외부에서 직접 수정되지 않고, 객체 내부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하고, 프로그램을 더 안정적으로 만듭니다.
  2. 상속(Inheritance)
    • 상속은 기존 클래스(부모 클래스,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재사용하면서, 새로운 클래스(자식 클래스, 하위 클래스)를 만드는 기능입니다.
    •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특성을 물려받으면서, 추가적인 속성이나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상속을 통해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프로그램의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차량(Vehicle)이라는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아 자동차(Car)나 트럭(Truck) 등의 자식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다형성(Polymorphism)
    • 다형성은 동일한 이름의 메서드나 연산자가 여러 객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동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다형성은 오버라이딩(Overriding)과 오버로딩(Overloading)의 두 가지 방식으로 구현됩니다.
      • 오버라이딩: 부모 클래스에 정의된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자식 클래스에서 다른 방식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 오버로딩: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지만, 매개변수의 타입이나 개수를 다르게 설정하여 여러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예를 들어, 동물 클래스의 소리내기() 메서드는 개 객체에서는 "멍멍", 고양이 객체에서는 "야옹"이라는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4. 추상화(Abstraction)
    • 추상화는 불필요한 세부 사항을 감추고, 중요한 부분만을 노출하는 개념입니다.
    • 이를 통해 복잡한 시스템을 단순화하고, 핵심적인 기능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추상 클래스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추상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구체적인 구현을 제공하지 않고, 자식 클래스가 반드시 구현해야 할 메서드의 형식을 정의합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

  1. 코드의 재사용성
    • 상속을 통해 기존의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같은 기능을 다시 구현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개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합니다.
  2. 유지보수성 향상
    • 캡슐화를 통해 데이터와 메서드를 객체 내에 숨길 수 있으므로, 코드의 수정이 다른 부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지보수 작업이 쉬워집니다.
  3. 확장성
    • 다형성이나 상속을 통해 프로그램을 쉽게 확장할 수 있으며,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4. 현실 세계와의 유사성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현실 세계의 객체와 개념을 반영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구조를 이해하기 쉽고, 직관적입니다. 자동차, 학생, 은행 계좌 등 현실 세계의 개념을 객체로 추상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현실 세계의 개념을 반영한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코드의 유지보수와 확장성을 높이고, 재사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OOP는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특히 복잡한 대규모 시스템을 개발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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